본문 바로가기

Tistory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및 xml파일 생성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재 단장한 기념으로 그동안 미루고 미뤘던 사이트맵 제출을 했는데요, 그 김에 사이트맵 제출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게되면 블로그 검색 노출이 더 잘 된다고 하는데, 저는 rss만 제출하고 사이트맵은 파일 만들고 업로드 하고 제출해야하길래 귀찮아보여서 안했었습니다. 하지만, 하고나니 이 간단한 것을 왜 미뤘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쉽고 빨리 할 수 있으니 블로그 지금 만드셨거나 미루신 분들 이번 기회에 꼭 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이용한 무료 xml파일 만드는 사이트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에 xml sitemap 이라고 검색하셔서 젤 위에 나오는 사이트인데요,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주소도 함께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xml-sitemaps.com/

여기로 들어가시면 아래 화면을 만나실 수 있을겁니다.

이 화면에서 딱 봐도 url 입력하는 곳 보이시죠? 그 곳에다가 사이트맵 xml파일을 만들고 싶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ex)

저 같은 경우에는 'https://sowonlog.tistory.com'을 치고 'START'키를 눌러주었습니다.

그러고는 xml 파일 생성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줍니다.

(Please wait, we are crawling your website 라는 멘트가 안내됩니다.)

Complete! 라고 나오면 파일 생성이 모두 완료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아래쪽에 View Sitemap Details 라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디테일 보기를 누르시고 밑에 다운로드(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 버튼을 눌러주시고 편하신 폴더에 저장해주세요.

저는 바탕화면이 젤 편해서 바탕화면에 저장을 했습니다.

그러고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와서 글쓰기 버튼을 눌러주세요.(어느 카테고리든 상관 없습니다.)

파일을 눌러서 아까 저장했던 SITEMAP.XML(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해주시고, 비공개로 내 블로그에 발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게 XML파일을 바로 제출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에 올려두고 그 URL을 제출하는 거기때문에 이렇게 글쓰는 절차가 필요하게되는 것입니다.

그러고는 발행된 비공개 글에 들어가주시고 파일 명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시면, Copy link address(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줍니다.

그럼 인터넷상에 올린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가 클립보드에 복사가 되었을 겁니다.

그 복사된 것을 메모장이나 스티커노트에 고대로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attachment/ㅇㅇㅇ.xml 까지의 주소를 드래그해서 한번 더 복사 해줍니다.

ex)

http://sowonlog.tistory.com/attachment/helloworld.xml

(본인 사이트맵 파일 주소에서)파란색 부분 드래그 한 뒤 ctrl+c(복사) 해주기

잘 복사해주셨다면, 이제 구글 서치콘솔이나 이나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해주기만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콘솔에 제출하는 법까지만 다루고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맵 등록은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Console)을 구글 창에 검색해주고 웹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이때 사이트 등록은 이미 완료 된 상태여야합니다.)

사이트맵 카테고리를 누르고 아까 메모장에서 복사해뒀던 attachment/ .xml 부분을 고대로 붙여넣기 해주시고 제출 버튼을 눌러주시면 제출 과정이 끝이 납니다.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안내 멘트가 나오고 확인을 눌러주시면됩니다.

그럼 이렇게 아래쪽에 제출된 사이트맵을 확인 하실 수 있고, 상태가 성공이라고 나오면 성공적으로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을 완료하시게된겁니다.

근데 저는 이상하게 제출해놨던 rss 기록이 사라졌는데, 다시 위에 새 사이트맵 추가에 http://sowonlog.tistory.com/rss해서 제출버튼 누르니까 사이트맵과 rss 둘 다 성공이 뜨더라고요, 혹시나 저처럼 사이트맵 제출했는데 rss가 사라졌다고 당황해하시지 마시고 rss 그냥 다시 입력해서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사이트맵 xml파일 생성하는 것과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등록하는 법까지 알아봤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서치콘솔 등록하는 법 까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소원이는 이만 떠나보겠습니다.(총총)

여러분 건강하고 좋은 하루 되십시오.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