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수업(프리미어, 애펙)

애프터 이펙트 기초 글자 움직이는 영상 만들기

반응형

20190221

#애프터이펙트 #글자 움직이는 영상 #Scale, Rotation, Position, Opacity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애프터 이펙트를 처음 배운 날, 애펙에서 글씨를 쓰고 그 글씨를 Position, Scale, Rotation, Opacity를 사용해 효과들을 줘서 아주 아주 간단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집어넣은 키프레임들과 영상 결과물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사진이 많아지면 포스팅이 복잡할 것 같아서 렌더링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하도록 할테니 궁금하신분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 예정 내용 : 랜더링 셋팅 추천, H264, QuickTime 이용, mp4, mov 확장자, 21일 날짜 필기 공유)

그럼 이제 영상을 만들러 가보겠습니다.

우선 Composition을 하나 만들어주고, 툴박스에서 T모양을 클릭해서 원하는 글씨를 하나 적어줍니다.

수업에서는 첫 영상인 기념으로 START라는 글씨를 적었습니다. 그리고 영상 사이즈는 1920*1080으로 FHD size입니다.

그리고는 타임라인 창에서 트랜스폼을 켜줍니다.(아래 목록열기 버튼으로)

이미지 상의 왼쪽 하단에 제가 핑크색 점을 찍어 놓은 곳을 보면 시계같은 모양이 있습니다.

각각의 Position, Scale, Rotation, Opacity의 시계버튼을 누르면 누르는 순간부터 각 효과에 대한 것들이 녹화 됩니다.

예를들어 1초에서 왼쪽 끝에 위치해 놓고, 3초에 오른쪽끝에 오브젝트를 위치해 놓는다면 1초에서 3초가 되는동안 그 움직임대로 움직이는 영상이 됩니다. (이야기로 이해가 안가시면 가장 아래에 제가 찍은 키프레임들과 영상을 보시면 어떤식으로 움직이는지 이해가 더 편할 것 같아요!)

Position의 시계버튼을 누르고, time indicator(현재 영상 시점을 나타내주는 선)를 원하는 위치로 옮겨줍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composition panel에서 START 글씨를 원하는 위치로 옮겨주시면, 0초 처음 위치에서 설정한 시간에서의 나중위치까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모습이 됩니다.

그러고는 다른 기능들의 시계도 하나씩 모두 켜가며 각각의 효과를 녹화시켰습니다.

Position을 활용해 오른쪽으로 이동시킨 모습입니다.

그리고 Rotation을 이용해 회전 효과도 넣어봤습니다.

Opacity를 이용하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100% -> 0% -> 100% 이런식으로 효과를 주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효과가 됨)

마지막에는 다시 Position을 중앙으로 위치시키고 영상을 완성했습니다.

그럼, 만들어진 영상을 한번 확인해 보고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렌더링 설정값들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제가 애펙으로 만든 첫 영상입니다.

정말 간단한 영상인데도 뭔가 뿌듯하고 신기한 것 같네요.

빨리 영상 고수가 되고싶은 영상초보 소원이었습니다.


p.s.

sowonlog의 영상수업 카테고리에서는 애프터 이펙트를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제가 듣는 영상수업에서 제가 필기한 것들과 제가 연습으로 만들게되는 영상들을 계속적으로 공유 할 생각입니다.

엄청 자세하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는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그거에 대한 포스팅도 하도록 할게요!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