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 요청 시 서버오류 해결법

반응형

20181222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수집 요청 #서버오류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웹 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수집요청을 할 때 서버오류가 뜨는것을 해결할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제가 얼마전까지는 http사이트를 사용하다가 좀 더 나은 보안환경을 위해 https로 티스토리 주소를 바꿨습니다. 그래서 웹 마스터 도구에 새롭게 바뀐 사이트를 등록 해 주고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을 해봤는데 수집보류/서버오류가 떴었습니다. 지금은 그 문제를 해결했고,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과 공유하고자 이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럼 제가 해결한 해결방법을 함께 보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18년 12월 1일 경에 http -> https 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였고, 변경 하자마자 웹페이지수집을 요청했을 때는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 처럼 수집보류라는 처리결과를 받았습니다. 조금 있어야 하나보다 싶어서 6일 후인 12월 7일에 수집요청을 했을때는 다른 처리결과인 서버오류라는 이유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기본 메인주소는 수집 성공이어서 계속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하던 중 다시 조금 더 기다려볼까 해서 그냥 놔뒀었습니다.

그러고또 12일의 시간이 지났을 무렵, 12월 19일 수집요청을 한번 더 해봤더니 여전히 서버오류가 나와서 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 싶어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들을 찾아보다가 블로그 게시글들의 주소 형태를 '숫자->문자'로 바꿔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티스토리에 로그인 한 후 블로그 관리 창으로 들어옵니다.

그리고 주소설정 탭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로 바꿔줍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바꾸면,

https://sowonlog.tistory.com/123 -> https://sowonlog.tistory.com/웹마스터도구_웹_페이지_수집_요청

이런 식으로 게시글들의 주소가 바뀌게 됩니다.

이때 기존의 포스팅 주소들도 모두 바뀌게되며, 동시에 숫자형태의 주소도 계속 이용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안누르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포스트 주소의 변경 된 문자주소 모양입니다.

바꾸자 마자 또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넣어봤습니다. 그런데, 정말 황당하게도 또 서버오류가 계속 떠서 망했다 생각하고 지식인에도 질문하고 했었습니다.(밑에 해결함)

그러고 다음 날 지식인에서도 해답을 찾지 못한 채 한번 더 웹페이지수집요청에 도전해봤더니 갑자기 수집성공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포스트 주소형태를 숫자에서 문자로 바꾸신 후 바로 해봤을 때 안되면 하루 정도 지난 후 다시 시도해보시면 이렇게 수집성공을 받으실 수 도 있습니다. 안된다고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고 저처럼 마음 놓고 기다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그래도 안된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고객센터측에 전화를 해서 문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글로 질문을 작성하려고하면 네이버 지식in측으로 넘겨버려서 웹서포트센터의 직접적인 자문을 구할 수 없을수도 있기에 바로 전화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역시 다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고, 제 경험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