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llustrator

일러스트레이터 필수 단축키 모음 (알아두면 작업할 때 편함)

반응형

20190130

#일러스트레이터 #필수 #단축키모음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을 할 때 알아두면 편한 단축키들을 몇개 소개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포토샵은 잘 못만지고 일러는 그래도 나름 자격증도 있습니다.(ACA 자격증)

그런 제가 일러 작업할 때 마다 자주 쓰게되는 단축키들이 있는데, 예전에 일러 수업을 들을때 배웠던 것들 중에 손에 익은 단축키들을 의식 하지는 않지만 손이 계속 가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오늘부터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로 영상 제작 과정 수업을 듣게되었는데, 처음에 포토샵과 일러 기초를 다진다고 하더라구요.

첫 시간인 오늘 일러에 대해 조금 배웠는데, 단축키를 알려주시길래 한 번 블로그에 정리하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럼 아래에 이미지 속에 있는 단축키들 잘 보시고, 일러에 궁금한 기능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아는 선에서 답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왠만하면 이미지에 있는 단축키 보시고, 제가 다른 키 추가로 말할 게 있다면 이미지 밑에 적어놓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확대/축소 ctrl + '+' / ctrl + '-'

그리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alt를 누르고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확대 축소 기능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이동은 스페이스+마우스왼쪽버튼클릭 이라고 적혀있는데, 이거는 클릭 하고 드래그 해주면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ctrl+0과 ctrl+1은 작은 영역에서 작업을하다가 전체적인 이미지나 100%배율이 보고싶을때 자주 쓰이니 습관화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일러에서 그룹화 작업은 아주 중요하기에, ctrl+G는 꼭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꿀팁인 단축기는 ctrl+D입니다. 이거는 어떤 작업을 하던 바로 직전의 작업을 반복해서 계속 할 수 있습니다.(패턴 같은거 만들기에 좋은 단축키 입니다.)

ctrl+C와 ctrl+V는 워낙 대표적이니 설명안하고, 여기서는 ctrl+F와 ctrl+B의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F는 forward 이고 오브젝트를 복사하는데 카피가 그 앞에 존재합니다.

B는 Back 이고 오브젝트 뒷편에 카피본이 존재합니다.

만약에 ctrl+F을 한 후 카피본을 클릭하고 사이즈를 줄이고 색깔을 바꿔주시면 기능 이해를 바로 하실 수 있을거에요!(사이즈 바꾸실때는 alt를 눌러서 중간이 중심이 되게 사이즈를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반사는 대칭 이미지를 제작할 때 편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ctrl+shift+z, 그냥 컨트롤 제트는 다들 알고계시는 실행취소가 맞습니다.

컨트롤 쉬프트 제트는 그 실행취소를 다시 취소하는 역할입니다. 작업 하다가 정말 많이 사용하는게 이 두가지이니 꼭 습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그릴 수 있는 도형들은 이해하기 쉬우시라고 밑에 그림도 같이 넣어봤습니다.

다른게 아니고 화살표 기능을 조정하는게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실 때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을 클릭하고 그림을 그릴 때 위에 방향을 누르면 사각형의 모서리가 더 뭉퉁해집니다. 반대로 아래방향을 누르면 더 뾰족한 직사각형이됩니다.

별 모양은 ↑를 누르면 갯수가 더 많아져서 별 오른쪽의 이미지 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다각형도 화살표를 올릴 수록, 삼각형/사각형/오각형/육각형 이렇게 계속 변 수가 증가합니다.


이런 간단한 도형들을 그리는 것도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화살표가 그런 기능을 한다는 걸 알기 어려울때도 있는데, 이번 글을 통해 다들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스스로 일러를 만질때는 잘 몰랐었고, 학원에서 배울때야 알게되었고 이렇게 나누고있습니다.


그럼 여러분들 좋은 하루 되시고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저는 또, 다른 기록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