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티스토리 통계기능 12월 업데이트 내용 살펴보기

반응형

20181219

#티스토리 #통계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지난 12월 초에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서 12월 중으로 새로운 블로그 통계가 찾아온다고 공지를 했었는데, 드디어 오늘 그 새로운 통계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저도 어제 밤까지 들어왔을때와 오늘 낮에 들어갔을 때의 모습이 달라가지고 놀랐는데, 지금 같이 티스토리 통계가 어떤 점들이 바뀌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화면은 지금 티스토리 가장 메인 화면 첫번째 슬라이더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티스토리 통계를 살펴보기위해 자신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줍니다. 그럼 이런 그래프 모양을 볼 수 있는데 이전의 막대 그래프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입니다.

그리고 방문수를 8일간 제공했었는데 지금은 30일로 바뀌었고, 오른쪽 위에 위치한 방문 통계 버튼을 누르면 일간, 주간, 월간 등 더 자세한 통계 기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밑에서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기글은 최근 7일 동안의 인기글 리스트를 제공하고 세세한 유입경로는 사라졌지만 유입이 검색을 통해 이루어졌는지 SNS 혹은 기타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는지 그 퍼센테이지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추가로 유입 키워드도 바뀌었는데 이건 개인적으로 이 전 버전이 더 좋은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뭔가 깔끔하게 키워드를 볼 수 있도록 바뀐 것 같긴한데 이전 버전의 키워드가 더 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더 자세한 통계를 위해 오른쪽 위에 위치한 방문통계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일간, 주간, 월간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이렇게 기간을 설정해서 보는게 불가능했는데 기간에 따라 변화되는 방문수를 확인 가능하도록 바꾼 부분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 블로그의 주간 방문자 수 모습이되겠습니다.

이건 월간의 모습인데 그래프 상에 회색, 민트색, 주황색이 의미하는 바는 바로 아래 사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 위에 보시면 검색을 통한 유입이 주황색이고 민트색은 SNS, 기타는 회색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타 유입이 아주 높은데, 이 기타유입은 아마 구글 유입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구글 유입이 저렇게 많은데 구글 검색유입은 2라니? 조금 이상한데 저게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싶습니다.(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한 게시글에 대한 통계를 확인하기위해 티스토리 게시글 통계보기를 클릭했습니다. 사진 상의 유입 키워드와 유입 경로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유입 키워드에서는 라스베가스 마사지 라는 키워드로 다음에서 10, 기타에서 2라는 유입을 보여주는데,위에 유입 경로를 보면 다음은 0이고 기타 유입이 6이라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왜 한 게시글에 대한 통계 자료인데 수치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차차 개선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참고만 하려고 합니다.

새롭게 바뀐 통계의 저희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직접적인 부분들에 대해 알아봤고, 다른 점들도 잠깐 말씀드리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통계 정확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봇을 이용한 접근은 제외하는 통계 수집 방식이 도입되어 보다 정확한 통계 수치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 같은 아이피에서 단시간에 다량의 유입이 발생하는 방문 수는 제외하는 방식을 도입했다고 합니다.(티스토리가 원래 자기가 블로그에 글쓰거나 메뉴 관리하고 할때 자주 들어오게되면 그거까지 다 카운팅을 했었는데 이제는 안그런가봅니다.)

- 그 이외에 실제 방문에 더 가깝게 수집하는 추가장치를 마련했다는데 이 부분은 저도 알 수 없으니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보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통계의 업데이트로 기존의 방문자 수도 바뀔 수도 있다고 하는데, 진짜 바꼈더라구요. 저도 방문자 수가 200이 넘은걸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저기 그래프 보시면 우뚝 솓은 부분이 200명이 넘었던 구간이어가지고 깜짝 놀랐습니다. 통계 기준이 바꼈는데 방문자 수가 오히려 더 높아지신 분들도 조금 더 떨어지신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공지 글에 보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라고 파란색 글씨로 쓰여져있는데, 이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댓글과 고객센터로 문의 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운영진이 검토해 더 개편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보이고 앞으로 티스토리의 미래가 더 밝은 것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거로서 힘도 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항상 너무 센 요즘, 점점 발전하는 티스토리의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힘이 되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젤 좋았던 멘트는 바로 '개편이 마지막이 아닌 시작임을 알고 주신 의견을 토대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입니다. 진짜 이번 업데이트를 마지막이 아닌 엄청난 격변의 시작으로 앞으로 계쏙 발전하는 티스토리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이 기대하고 있고, 모든 티스토리 블로거님들 같이 화이팅 합시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