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수업(프리미어, 애펙)

프리미어 컷편집 시 유용한 단축키 추천(ctrl +k, q, w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소원이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영상 편집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바로 프리미어프로로 컷편집 시 유용한 단축키들을 몇개 소개해드릴려고하는데요!

저는 애펙 위주로만 사용하다가 프리미어를 몇개월 전부터 많이 이용하게 되면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단축키(shortcut)들이 있더라구요.그래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들 위주로 5~7개 정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1. ctrl + k

ctrl + k 는 컷편집에서는 정말 빠질 수 없는 단축키로 인디케이터바를 기준으로 비디오 클립을 잘라주는 단축키입니다. 이때 비디오만 클릭 된 채로 컨트롤 케이를 누르면 비디오 클립만 짤립니다.

만약에 오디오도 같이 잘라주고싶다면 오디오 클립도 shift를 누르고 같이 선택을 해준 다음 ctrl + k를 누르면 인디케이터 바를 기준으로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 모두가 잘리게 됩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는 꿀팁 하나는 마우스 중에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여러개인 마우스가 있는데요~ 컷편집을 할때 ctrl + k 단축키는 정말 많이 사용하게되는 단축키 이므로 마우스 버튼에 이 키를 단축키 설정을 해놓으면 작업속도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주 쓰는 ctrl + k 와 delete버튼을 마우스 단축키로 설정해놓았어요!(shortcut 설정은 alt + ctrl + k 를 누르시면 할 수 있는데 나중에 숄트컷 관련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Q, W

두번째로 알려드릴 단축키는 바로 Q와 W입니다. 저는 처음에 영상을 배울때는 q, w가 이렇게 많이 쓰이게 될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대충 듣고 넘긴 것 같은데 막상 컷편집 일을 많이 해보니 아주 중요한 단축키임을 깨닫게 되었네요.

우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q와 w도 클립을 잘라내는 단축키 입니다.

indicator bar를 기준으로 Q는 왼쪽을 잘라내고 뒷 클립들을 앞으로 당겨주고, W는 오른쪽을 잘라내고 뒷 클립들을 앞으로 당겨와줍니다.

원하는 부분을 지우고 일일히 당겨줄 필요가 없으니 아주 편한 단축키 인거죠!

아까 위의 사진에서 Q를 눌렀을 때는 이렇게 되고,

W를 눌렀을때는 이렇게 됩니다.

3. A

3번째로 알려드릴 단축킨튼 A 인데요! A는 클립들을 선택할때 편한 단축키 입니다.

a단축키의 원래 버튼은 저기 왼편에 보이는 두번째 아이콘인데요, 선택한 클립 기준 뒷편의 모든 클립들을 동시에 선택하고싶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어느 부분을 delete해주고는 '뒷부분의 모든 영역을 잘라준 부분만큼 동시에 당기고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이럴때 하나씩 shift해서 클릭하지말고 a키를 누르고 클릭을 하면, 이렇게 클릭한 클립을 기준점으로 그 세로라인에 포함된 모든 비디오와 오디오 트랙의 오른쪽영역이 선택됩니다.

선택을 하고나서는 이렇게 자유롭게 따로 움직일 수 있는거죠! 그럼 중간을 잘라내고해도 뒷부분을 다시 앞으로 당기고 그럴때 매우 편하니 A키도 컷편집시 잘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J, K, L

4번째 알려드릴 단축키들은 바로 J, K, L인데요. 이것도 잘 이용하면 컷편집의 속도를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J(뒤로감기)
K(정지)
L(빨리감기)

이렇게 기능을 합니다. 스페이스 말고 L을 누르면 바로 1배속으로 재생이 되고 한번 더 누르면 빨라지고 또 누르면 더 빠르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컷편집을 할 때 오케이컷을 골라내는 작업을 할때 이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L을 눌러서 빠르게 쭉 보면서 ctrl + K를 할만할 곳을 쭉쭉 자르는거죠 상황에따라 앞 뒤 전체가 필요없는 클립이 있을때는 아까 말씀드린 Q, W 키들을 써가면서 그렇게 컷편집을 하시면 됩니다. 1배속으로 보면 조금 시간이 아까울 때가 많은데 L단축키가 있어서 매우 편하게 빨리감기를 해서 영상을 쭉 살펴볼 수 있어요! 컷편집 할때 뿐만아니라 마지막에 내가 자막을 제대로 잘 넣었는지 컷편집 이상한부분이 없는지 점검을 할때도 이 키를 사용해 빠르게 살펴볼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단축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프리미어프로에서 컷편집시 자주 사용되는 단축키 몇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들 모두 도움이 되어 컷편집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질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Have a good day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