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

Refine Egde 사용 누끼따는 법 : 포토샵 펜 툴 누끼 작업, 물체와 배경의 색상구분이 분명할 때

반응형

20190218

#포토샵 #누끼따기 #Refine Egde



안녕하세요 소원이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에서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누끼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끼를 잘 따는거는 영상 편집이나 포스터를 만들기 위해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누끼를 따는 법에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오늘은 특히 배경과 대상이 뚜렷한 구분이 될 때 펜 툴과 refine edge를 사용해 누끼를 따는법을 다뤄보겠습니다.

일단 펜 툴로 누끼를 따고 싶은 물체의 외곽선을 대충 그려줍니다.(진짜 대충 그려주셔도 괜찮아요!)

그러고 나서 패스 패널을 열어 ctrl을 누른채로 그림부분을 눌러주면 펜툴로 그렸던 부분이 선택 영역으로 잡히게 됩니다.

그리고 선택영역 툴(Marquee Tool) 중 하나를 선택해 위쪽 부분에 보면 Refine Edge라는 버튼이 있는데 그걸 눌러주시면 리파인 엣지 창이 나옵니다.

그리고 창 안에 이미지 버튼을 눌러 오버레이(Overlay)로 바꾸면 선택했던 영역 외에 부분은 붉은 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창 밖으로 커서를 가져가면 브러쉬 툴으로 활성화 되는데 빨간 부분에서 물체 쪽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붉은색으로 색칠이 됩니다.

이때 배경과 대상의 구분 라인에 따라서 되는 편이니 그냥 슥슥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잘못해서 안쪽에도 핑크색이 들어왔으면 alt키를 누르고 다시 색칠하면 색칠을 지울 수도 있으니 실수를 해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색칠을 다 해주시고 나면, Adjust Edge 탭에서 Smooth, Feather, Contrast 등의 수치를 조절해 줘서 디테일하게 가장자리 부분들을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선택 영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퀴툴을 사용해서 선택영역을 추가하고 제거하는 등의 수정이 가능하니 필요한 만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ctrl+shift+I 단축키를 눌러 선택영역 반전을 해줍니다.

반전을 해서 선택해준 배경 부분을 삭제해주면 이렇게 사람만 깔끔하게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포토샵에서 펜 툴과 refine edge를 사용해 간단하고 빠르게 누끼를 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은 누끼를 따고 싶은 사람 또는 사물이 배경과 잘 구분이 가능 할 때 사용하면 편리한 방법이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라면서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Have a good day!

도움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시면 글쓴이 소원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