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원로그

서울시 코로나19 재난긴급생활비 신청(3.30 ~ 5.15) 서울복지포털에서 할 수 있어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세계적으로 매우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그리고 각 시*도 에서는 재난 긴급생활비를 주는 정책까지 생겨났습니다. 오늘 그 신청방법과 나와있는 정보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난 긴급생활비는 온라인 신청과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신청시 한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코로나때 약국 마스크 판매를 5부제로 실시한거 다들 알고 계시죠? 그것처럼 인터넷으로 재난 긴급생활비를 신청하는 것도 5부제로 실시합니니다. 아래 숫자를 참고하여 생년월일 마지막 날짜에 해당되는 요일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1, 6 - 월
2, 7 - 화
3, 8 - 수
4, 9 - 목
5, 10 - 금

참고로 제 맥에서 연 크롬에서는 이런 경고창이 떴는데 내일 신청하는 날에 다른 브라우저나 윈도우 노트북으로 신청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사진들 출처는 서울씨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 서울시 거주하는 가구구요. 이 가구원수의 기준이 되는 날짜는 3월 18일이니 서울 올라오신분들은 전입신고를 그 전까지는 마친 상태여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득은 위에 적혀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산정되는데요 하나하나 놓치는 부분들 없이 잘 알아보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위의 해당자들은 이번 재난 긴급생활비를 받지 못합니다. 코로나19 정부 지원 혜택 가구(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특별돌봄쿠폰 대상자,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 대상자)와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실업급여 대상자, 일자리사업 참여자, 청년수당 수급자 여기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이번 긴급생활비는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청년수당을 받는 청년들이 추가 혜택을 못 받는건 조금 속상하긴하네요. 

가구별 지원 금액은 가구원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2인 가구에 해당되는 최소 30만원부터 5~6인 가구의 최대금액 50만원까지 지원금액이 달라집니다.

지급은 바로 현금으로 지금되는 그런게 아니더라구요. 지급은 서울사랑상품권(*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또는 선불카드 중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결정은 신청 이후 소득 조회하고 대상자가 맞다면 지원 대상자 모두에게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합니다. 빨리 신청하는 선착순이 아닌 조건만 되면 전부 지급해주는 형태이니 서둘러 신청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위에서 나왔던 지원방법, 지급절차를 모두 정리해놓은 이미지이니 마지막으로 이것도 한번 더 살펴보고 신청방법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은 제가 아래 링크를 남겨놨는데 링크 타고 서울복지포털(wiss.seoul.go.kr)에 들어가셔서 바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전에 아래 이미지에 1, 2, 3, 4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미리 알아두면 좋은데요. 1번에 보시면 개인정보동의서를 준비하라고 되어있는데 프린프 해서 작성하고 스캔을 떠서 업로드 해야하니 미리 작성하고 스캔을 해두면 더 빠르게 신청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5부제 잊지 마시구요! 저는 내일 신청이 가능한 날이니 오전에 서류 구비하고 오후에 바로 신청하려고합니다. 일주일 정도 후에 어떻게 됐는지 또 기록하러 올게요! 이런 재난에 정부가 어떻게 대처를 했었는지 기록해놓기 위해 관련 포스팅을 또 하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신청했는데 지원금 받았다가 조건 안되는거 걸리면 재난생활비를 다시 돌려줘야하니 꼭 자기가 해당될것같은지 아닌지 생각 해보시거나 애매하다 싶으면 상담전화 (다산 콜센터: 02-120)라도 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랄게요! 부푼 마음으로 재난생활비 다 썼는데 다시 뱉어내라고 하면... 너무 속상할 것 같습니다.

wiss.seoul.go.kr

 

http://wiss.seoul.go.kr

 

wiss.seoul.go.kr


그럼 여러분들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길 바라면서, 마스크 꼭 끼고 다니시구 건강하세요!


Have a good one ;)

반응형